본문 바로가기
멋진 인생

숨은 내 돈 찾기, 돈이 없는게 아니라 못찾은거다.

by 20StudyBoy 2024. 10. 31.
안녕하세요!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작은 돈이라도 아껴보려고 하는 20대 후반 졸업생입니다. 사회 초년생이 되면서 경제적으로 자립해야 한다는 부담이 커졌고, 자연스레 ‘혹시 내가 놓치고 있는 숨은 돈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처럼 취업 준비나 사회 생활 초반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모르면 놓치기 쉬운 숨은 돈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제가 경험한 숨은 돈 찾기 방법들을 하나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첫 번째, 내 명의로 된 ‘숨은 계좌’ 확인하기]

우리나라에는 자신도 모르게 잊고 있던 계좌들이 꽤 많다고 해요. 대학생 때 잠깐 사용하다 잊어버린 통장이라든지, 소액이라도 남아 있는 계좌가 있는 경우가 흔하죠. 저도 우연히 알게 되어 조회해 봤는데, 몇천 원 남아 있던 계좌가 몇 개나 있더라고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https://www.payinfo.or.kr) 라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은행 계좌를 조회할 수 있어요. 웹사이트에 접속해 본인 인증만 하면, 숨은 돈이 있는 계좌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데, 그동안 잊고 있던 작은 금액들이 모이면 꽤 쏠쏠하더라고요. 저도 대학 시절 통장에 남은 5천 원, 만 원을 하나씩 모아서 생활비에 보탤 수 있었어요.

[두 번째, 카드 포인트 잔액 확인하기]

다양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쓰면서 카드 포인트가 쌓인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사실 어디에 얼마나 쌓여 있는지는 잘 모르고 지나치기 쉬워요. 저도 카드 포인트를 잘 모으지 않다가, 카드사별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조회해 보니 생각보다 적지 않은 금액이 남아 있더라고요.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https://www.cardpoint.or.kr) 사이트나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본인 인증 후 모든 카드사 포인트를 한 번에 확인하고 사용할 수도 있어요.

카드 포인트는 현금처럼 계좌로 입금할 수 있거나 상품권 구매, 생활비 결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쓸 수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저는 모은 포인트를 활용해 마트에서 식료품을 구매했는데, 꽤 유용하게 쓸 수 있더라고요.

[세 번째, 정부 지원금 및 공적금 찾기]

혹시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을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요즘은 다양한 생활 지원 제도가 있어서, 모르면 지나치기 쉬운 혜택들이 많더라고요. 특히 청년을 위한 지원금이나 장려금 같은 것들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어요. ‘정부24’와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검색하면, 각종 지원금과 장려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나 청년저축계좌처럼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혜택이 다양합니다. 혹시 모르고 지나치고 있다면 한 번쯤 조회해 보세요. 저도 얼마 전에 확인해 보니 청년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되어 도움을 받게 되었어요.

[네 번째, 휴면 보험금과 미환급금 찾기]

혹시 예전에 가입한 보험이 있으신가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잠들어 있는 보험금을 찾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예전에 가입했지만 까맣게 잊고 있었던 보험이 있다면, ‘숨은 보험금 조회’(https://www.claims.kiri.or.kr) 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내보험찾아줌’이라는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하면 미지급된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어요.

보험뿐 아니라, 공과금이나 통신비, 보험료 중에서 과납된 금액이 있다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작은 금액들도 모이면 제법 쏠쏠하답니다. 저도 예전에 자동차 보험에서 과납된 금액을 환급받은 적이 있었는데, 미리 알았다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었을 것 같아요.

[다섯 번째, 비상장 주식 및 소액주주 배당금 확인하기]

조금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예전에 소액으로 투자한 주식이 있거나 부모님이 증여해 주신 주식이 있다면 비상장 주식이나 소액주주 배당금을 놓치고 있을 수도 있어요. ‘한국예탁결제원’(https://www.seibro.or.kr) 의 홈페이지에서 비상장 주식 조회를 해 보면, 오래된 주식이나 소액주주 배당금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숨은 돈 찾기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쌓여 있을 수 있고, 모르면 그냥 지나치는 돈들이라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꽤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저도 처음에는 별 기대 없이 시작했지만, 이렇게 숨은 돈들을 찾으면서 제 자산을 조금씩 더 꼼꼼히 관리하게 되었어요. 우리 모두, 한 번쯤 ‘숨은 돈 찾기’를 시도해 보세요.